우리 고장 지킴이

1. 단체/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제목

우리 고장 지킴이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중랑구의 옹기테마체험관을 중심으로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참여자가 옹기문화를 통해 고장의 특성과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도슨트 활동을 통해 우리 고장을 소개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추후 초등 사회 교과와의 연계 가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기관>

옹기테마체험관은 서울 중랑구에 위치한 전통 옹기문화 보존·전승 기관으로, 옹기의 역사와 제작 과정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과거 이곳은 서울에서 가장 늦게까지 옹기터가 운영되던 지역으로, 수백 년간 이어져 온 옹기 제작 전통이 깃든 장소입니다.

<시설>

  • 옹기체험장: 화요일에는 전기물레를 활용한 성인 정규반 수업을 운영하며, 목요일과 토요일에는 매달 다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일일체험을 통해 다양한 옹기 작품을 제작 가능

  • 한지체험장: 화요일에는 성인 정규반이, 목요일과 토요일에는 매달 새로운 주제로 진행되는 일일체험이 운영되며, 다양한 한지 작품을 직접 제작

  • 공예체험장: 옹기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 화요일에는 지역 주민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개방, 수요일에는 옹기 일일체험 프로그램, 금요일에는 ‘옹기테마아카데미’ 수업 진행

  • 장작가마: ‘용가마’ 또는 ‘대포가마’로 불리는 전통 통가마 형태로, 서울시 무형유산 제30호 배요섭 옹기장의 자문을 받아 복원됨. 옹기 일일체험 시 약 10분간 가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전통 옹기 제작의 핵심인 불과 흙의 만남을 가까이서 체험 가능

  • 신축관(예정): 2025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며, 실제로 불을 때는 전통가마와 30명 이상이 동시에 옹기 체험을 할 수 있는 대규모 옹기체험장이 마련될 예정


<강사>

  • 신성자 선생님: 신성자 선생님은 역사 관련분야에서 오랜 기간 강사로 활동과하며, 박물관 및과 유적지에서 현장 도슨트를로서 하며 관련다양한 경험을 쌓아오셨습니다수. 또특히 직접 현장지생한 금요일에이야기를 전달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 교육의 깊이를 더해왔습니다. 현재는 옹기테마체험관 공예체험장에서 매주 금요일 진행하되는신성자 선생님은 역사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강사로 활동하며, 박물관과 유적지에서 현장 도슨트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셨습니다. 특히 직접 현장을 찾아가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 교육의 깊이를 더해왔습니다. 현재는 옹기테마체험관 공예체험장에서 매주 금요일 진행되는 신성자 강사님: 역사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강사로 활동하며, 박물관과 유적지에서 아이들 대상 현장 도슨트로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셨습니다. 특히 직접 현장을 찾아가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 교육의 깊이를 더해왔습니다. 현재는 옹기테마체험관 공예체험장에서 매주 금요일 진행되는 옹기테마아카데미에서 옹기와 관련된 역사 수업을 맡고 계십니다. 옹기의 전통과 지역사, 생활문화의 흐름을 연결해주며, 참여자들이 옹기를 단순한 생활용기를 넘어 역사와 문화가 깃든 유산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넘어 역사와 문화가 깃든 유산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넘미문화가 깃든 유에서 옹기와 관련된 역사 수업을 맡고 계십니다. 옹기의 전통과사, 생활문화의 흐름을 연결해주며, 참여자들이 옹기를 단순한 생활용기를 넘어 역사와 문화가 깃든 유산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여

2. 랜선인터뷰

[1] 당신에게 문화예술교육이란?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을 매개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나누는 과정입니다.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삶의 시야를 넓히고,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2]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고 싶나요?

지역 주민들이 예술을 멀게 느끼지 않고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특히 전통문화와 현대 감각을 연결해,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다리가 되는 변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3] 문화예술교육 지속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가 무엇인가요?

지속성을 위해서는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과 꾸준한 관계 형성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키워드는 ‘공감’과 ‘연결’이며, 이를 통해 교육이 단발성 경험이 아니라 생활 속 문화로 자리 잡게 합니다.

[4]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도자기 수업에서 한 아이가 “이건 나만의 보물이야”라고 말하며 작품을 안아가던 순간입니다. 그 표정 속에서 예술이 주는 성취감과 자존감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5]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속하는 힘과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참여자의 변화와 성장을 직접 목격하는 기쁨이 가장 큰 힘입니다. 또한 지역 특성과 참여자의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이 저만의 지속 노하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