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소개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예술교육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생애주기별 특성과 예술교육단체들의 성장 과정에 맞춘 다양한 지원사업을 운영합니다.

대표 사업

1) 서울시민예술대학

문화예술로 일깨우는 내 인생! 서울시민예술대학!

「서울시민예술대학」은 예술가와 시민의 소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배움의 과정을 추구하는 성인 대상의 예술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술을 깊이 있게 경험하고 싶은 만 19세 이상의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인 예술 경험 및 창작활동 지원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공존할 수 있는 문화예술을 추구합니다.

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지역(동네)의 특성·이슈, 생활·삶의 이야기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예술을 통해 이웃 간 낯선 관계를 따뜻이 녹여내고, 지역에 깃든 다양한 문화 이야기에 상상력을 더하며, 우리가 사는 곳의 고민에 귀 기울여 지역이 회복되길 꿈꿉니다.

삶의 주체인 개인과 삶의 기반인 지역을 유기적으로 다루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개인의 예술적 경험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 모두가 지역문화의 실천적 참여자로써의 성장과 문화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서울의 문화예술단체(기관)에서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여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는 한편, 또래·가족과 문화예술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공교육의 변화 속에서 창의와 인성을 두루 함양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 5일 수업제가 전면 실시됨에 따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학령기 아동·청소년과 가족이 문화예술과 함께 놀고 체험하고 소통하며 문화예술에 흠뻑 빠져들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 서울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서울의 문화예술 전문 단체 및 기관, 시설이 참여하여 장르 또는 강의형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문화예술을 통한 체험·실연·캠프 등 다양한 과정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우리의 토요일을 문화예술로 풍성하게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4) 유아문화예술교육

「유아문화예술교육」은 생애 초기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확대로 보편적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고, 지역 중심의 유아 문화예술교육기반을 구축하여 유아에게 양질의 예술교육을 보급하고자 합니다.

서울 소재 문화시설에서 만 3~5세 영‧유아 교육기관의 유아를 대상으로 체험형(유아가 문화기반 시설에서 직접체험)과 방문형(프로그램 강사진이 영‧유아 교육기관 방문)을 활용하여 누리과정(예술 경험 영역)에 특화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풍부한 인적, 물적 자원과 재단의 고유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문적인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생애전환문화예술학교

「생애전환문화예술학교」 신중년 세대가 스스로 삶의 전환 시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문화예술 교육적 측면에서 중장년층(신중년)에 관한 분석 연구를 하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중장년층이 본인의 삶에 집중하고 생애전환의 의미를 찾아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6) 2021 지역문화예술교육 결과 공유 VR전시

소통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