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BOOK살롱

1. 전시부스 구성

프로그램 제목

서대문BOOK살롱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서대문BOOK살롱은 서대문 주민 작가들이 직접 서대문 이웃들의 자서전 독립출판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8년부터 서대문 주민들의 이야기를 모아 서대문 지역의 역사 기록물을 만들고자 서대문50+센터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술활동 체험을 통해 서대문 이웃들이 마음에 품고 살아온 이야기를 밖으로 꺼낼 수 있도록 합니다. 내 이야기와 이웃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공감하며 동네 이야기로 함께 책을 만들며 공동체성을 확산시킵니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코끼리이웃작가는 2018년부터 서대문50+센터를 기반으로 활동한 서대문구 주민 작가입니다. 서대문 이웃들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에 담고 나아가 서대문 지역의 역사 기록물을 만들고자, 이웃들을 위한 자서전 독립출판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랜선인터뷰

올해 잊지 못할 순간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다양한 체험활동의 진행이 불가능했고, 수강 인원도 대폭 감소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은 인원으로 서로의 이야기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고 보다 깊은 이야기를 꺼내는 데에 오히려 도움이 되었습니다. 초반 기획대로 진행하지 못해 다소 사기가 저하될 수 있었음에도, 수업이 끝나고 나서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다음 책을 고민하는 수강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자기 이야기를 꺼내고 담아내는 활동이 얼마나 의미 있는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올 한해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와 나, 우리들의 소중한 기록

코로나19 시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예술교육이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상황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문화예술교육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일반 교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평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강사와 수강생의 관계를 기반으로, 소통과 공감 나아가 치유의 효과까지 구현해냅니다. 이는 어떤 외부적인 어려움과 고통도 견뎌낼 수 있는 우리 내면적인 힘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연락처

코끼리 이웃작가 (대표:이영구)
sna2018@naver.com
TEL : 010-711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