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교육에서는 아동문학 작품 세계의 이해와 감상, 작품을 통해 구축된 독창적 상상력과 사고의 정리, 아동의 창조적 감각과 상상력 증진을 모색한다. 또한, 문학이라는 평면적 텍스트를 입체화시키고 보고, 듣고, 읽고, 쓰고, 움직이고, 만지며 감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제를 통하여 아동이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고 수용하는 다양한 표현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 마지막으로 다양한 창조적 결합 가능성, 인접 예술과의 통섭적 관점을 다 각도로 제시하여 매주 자신의 기억과 감정을 바탕으로 ‘촉감 그림일기’을 창조적 결과물로 산출한다. ‘촉감 그림일기’ 다양한 촉감으로 자신의 기억과 감정을 표현해 보는 것이다. 재료, 방식, 표현을 고민하며 새롭게 표현하는 재창작과정이자 이를 바탕으로 타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감정을 읽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문학을 매개로 스스로 학습하고 친구들과 교감하며 함께 표현하는 창작과정에서 서로의 마음을 생각해보고, 공감하며, 내면에서 만족감을 느낄 때 생기는 자생적 원동력인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8명씩 * 4기수, 총 32명 참여
-1기수당 8차시 *4기수, 총32차시 비대면 운영
–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감각 상상력’을 확장하는 예술표현 놀이 진행와 매주 여러 가지 감촉 재료를 활용하여 촉감일기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