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만드는 인생, 그림책

1. 전시부스 구성

프로그램 제목

내 손으로 만드는 인생, 그림책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내 손으로 인생, 그림책> 은 시니어 대상의 인생 그림책 만들기 수업입니다. 60세 이상 어르신들과 함께 평범해 보이지만 위대한 개인의 인생이야기를 그림책으로 그려보고 낭독 공연으로 마무리 하는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참여자들의 긴 인생을 탐험하고 천천히 한 장 한 장 그려가며 그림책으로 정리를 하는 과정을 겪습니다. 자신의 인생이 그림책이라는 형식으로 실체를 가지게 되는 순간 개인의 인생은 예술적인 생명력을 갖게 되며 감동적인 삶의 의미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낭독 공연과 그림책 인쇄, 및 그림 전시로 마무리하며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다른 사람과 나누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을 합니다. 이와 같은 창작의 여정을 통해 참여자는 새로운 삶의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운영기간

2021.5~2021.11

참여자

문영국 손은주 신동순 이순임 이춘명 전순자 정선이 최봉자 허숙자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60세 이상의 참여자들과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내 손으로 만드는 인생, 그림책’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삶을 통합적으로 담아내는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그림책면사무소>는 그림책 작가들이 모여 그림책이 다양한 방식으로 독자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새로운 문화 예술 컨텐츠를 기획, 연구하며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이유정 : 그림책을 쓰고 그리고 몸으로 읽어주기를 좋아하고, 사람들과 만나며 함께 놀고 싶어 하는 그림책 작가이다. 그림책을 나누며 책의 세상에서 살고 있다. <우리 집에 사는 신들>, <덩쿵따 소리 씨앗>, <서로를 보다>, <열매 하나> <아니야> 등의 책을 출간하였고, <우리 집에 사는 신들> 1인 공연을 한다.

전지은 :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림책<허허 할아버지>를 쓰고 그렸고,<달 조각>에 그림을 그렸다. <해님달님을 위하여>, <사물전>등의 그룹전에 참여했고, 근래에는 드로잉을 통한 마음 꺼내기에 관심을 갖고 작업 중이다.

“예술교육은 ○○○○다!” 예술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렇게 답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술교육은 창문이다.
투명한 창을 통해 밖과 안을 들여다보게 만든다.

문화예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자신을 사랑하고 서로의 삶을 존중하게 만드는 것.

올 한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자신의 책을 바라보며 눈물짓는 참가자들을 볼 때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춤, 움직임, 글쓰기,그림그리기 등 나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과 책을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