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제3호인 남사당놀이의 인형극 ‘덜미’의 방식을 통해, 나만의 꼭두각시 인형과 이야기, 무대 소품, 대본과 인형극까지 내 손으로 직접 한편의 작품으로 완성하고, 인형극 공연으로 선보이는 미술+놀이+연극+국악의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남사당놀이에 대해서 이해하고, 남사당놀의 버나놀이나, 전통 탈춤, 장구까지 다양한 전통연희를 함께 배울 수 있다.
‘남사당놀이’와 ‘덜미’ 알아보기
놀이를 통해 모둠 및 이야기 결정하기
이야기 및 캐리터 구성, 가인형 만들기
얼굴과 몸의 구조 만들기
얼굴 색칠하고 옷 만들기
인형 완성하기
장구의 이해 / 장단의 이해
버나놀이 / 탈춤 놀이
이야기 만드는 비법 배우기(특강)
우리만의 이야기, 대본 완성하기
인형의 움직임, 안무 만들기
인형극 막과 소품 제작하기
인형극 완성! 가족들 초대해 선보이기
예술교육은 ‘해변’이다! 아이들이 해변을 찾는 설레는 맘으로 예술교육을 만났으면 좋겠어요.
예술이 깊고 넓은 바다라면, 예술교육은 예술과 내 일상이 만나는 곳이라고 생각해요.
가끔은 그 깊은 곳에 존재하는 어둠이나 고독, 슬픔 같은 데에서 가치를 발견하기도 하지만, 얕은 바다에서도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찾지 못한 아이들이 깊은 바다를 맞닥뜨린다면 반가움보다는 두려움이 더 클 것 같아요.
아이들이 해변에서 만난 맑은 햇살, 따뜻한 모래, 귀여운 조개 껍질, 반짝이는 바다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즐길 수 있기를 바래요.
해변가에서 발견한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조금씩 깊은 바다로 나아갈 수 있도록, 그래서 물 밖에서는 볼 수 없는 예술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열어주고 싶습니다.
저희 단체가 문화예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흥미’, ‘재미’입니다.
예술교육 뿐 아니라, 모든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예술교육’이라 부르는 저희와 함께하는 모든 과정에서 아이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더 바랄 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