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의 초대

1. 전시부스 구성

프로그램 제목

빛으로의 초대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음악, 미술, 사진, 움직임의 예술 매체 통합 활동을 통해 감정 및 일상 등을 탐색해보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를 프로그램 안에서 자유롭게 상상하고 확장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램.
‘빛으로의 초대’를 통해 부모와 아동이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서로의 존재에 대해 의미 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프로그램 안에서 개인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표현할 때, 자신의 모습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존중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나라서 할 수 있다’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운영기간

2021.8~2021.9

참여자

장애 아동, 청소년과 양육자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ㅇ 프로그램
1차시: 등잔에 불을 켜자
2차시: 색 안경 속의 나
3차시: 프레임 너머의 세계
4차시: 나의 작은 세계
5차시: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6차시: 안녕? 안녕!
ㅇ 참여자 소감
내년에는 제 가족과 청환이네 가족과 같이 올게요, 꼭 선생님 사랑해요♡♡
– 김동인
동인이와 엄마의 행복한 시간 ’빛으로의 초대‘ 설레임, 행복, 즐거움, 기쁨, 감사, 아쉬움
– 홍순아님
편안하고 강요하지 않는 수업, 아이는 자연스러움 속에서 천천히 참여하네요.
집에서도 천천히 기다려주는 연습을 더 해야 할 것 같아요.
소수로 하는 수업이라 더 좋았습니다. 엄마도 많은 에너지가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더욱 더 아이랑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치봉치봉치봉♡
– 김은정님
먼저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어 감사합니다.
딸하고 많은 프로그램을 다니면서 함께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기에 더 많은 더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작품을 이상하고 멋지게만 만드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다시 한 번 느껴봅니다.
자유로움 속에서 우리 아이의 마음에 있는 소리를 끌어내어 주는 것도 매우 좋았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많은 노력과 진심으로 아이를 보아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은서가 햄버거를 좋아하는데 이것까지 딱! 이었네요~^^
– 유영문 님
밝고 따뜻함을 가진 빛. 햇살처럼.
아이들과 어머님, 아버님, 선생님들 모두에게… ♡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은나님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이루
ㅇ YIRU: [이:루]
‘뻔하지 않은 Fun한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예술적 능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예술을 지향한다. 예술에는 정답이 없고 있는 그대로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르지만 존중 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이루는 장애와 비장애, 다수와 소수, 다양한 예술 장르, 보이지 않는 선과 경계를 넘어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로서, 지역과 연계한 예술교육에 비전을 두고 콘텐츠 연구와 통합예술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ㅇ 교육 및 활동
202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창작 실험 프로젝트 ‘어디에서 왔을까?’
2021 서울문화재단, 서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빛으로의 초대’ R&D 파일럿 프로그램 ‘나?, 나! 나! 나!’
202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부처간협력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북한이탈주민 선을 잇는 “공감 WE튜브!”
2020 서울문화재단, 서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마음의 진동, 볼륨~UP!’
202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몸과 몸이 만나는 찰나, “일없습메다, 우리”
2020 서대문 예술교육활성화 라운드테이블, 서울문화재단, 무소속연구소
2020 지역문화 활성화 진흥사업 강남구 문화예술 관계자 네트워크 회의, 강남문화재단
2019 강남구 예술교육활성화 지원사업 라운드테이블, 서울문화재단, 강남문화재단
2019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E.AT 프로그램 식문화⨯음악편’, 강남문화재단
2019 서대문혁신교육지구 누구나 프로젝트 ‘무브 사운드’, 서대문구청
2019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사업 ‘체인지 업業’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ㅇ SNS
페이스북: facebook.com/artyiru
인스타그램: instagram.com/artyiru_edu
e-mail: artyiru@gmail.com
ㅇ 강사소개
김현정
현.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이루 대표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복지기관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사회예술강사
현. 서대문구청. 서대문혁신교육지구 마을강사 아이엠샘
전. 마포문화재단. 꿈의 오케스트라 마포 비올라 강사
전. 유현초, 오현초, 염강초 특수학급 음악강사
전. 개운초, 대신초, 숭인초, 청파초 방과후학교 바이올린 강사
이교희
현. 꿈노리예술교육연구소 대표
현.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이루 연구원
현. 경기 토당초, 인천 논현초 돌봄교실, 인천 창영초 병설유치원 오르프 강사
전. 계산초, 안남초, 효성남초, 서운초 오르프 강사
박정은
현. 문화예술교육연구소 이루 연구원
현. 석봉지역아동센터, 오르프 강사
현. 대전, 세종 어린이집 영유아 오감놀이 강사

“예술교육은 ○○○○다!” 예술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렇게 답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술교육은 자유로움이다!”
틀에 박힌 기능 중심의 예술 교육이 아닌,
지금-이 순간 현장에서 참여자와 매개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현되는 있는 그대로 날 것의 소리, 몸짓의 자유로운 표현!
이 모든 과정이 예술이 되는 자유로움을 누구나 단 한 번이라도 경험한다면
예술은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예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있는 그대로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르지만 소중한 존재이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올 한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런 프로그램이라면 다음에도 무조건 참여하고 싶어요’ 라는 참여자의 말씀이 여전히 가슴 벅차고 행복해요.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R&D 연구활동으로 진행한 장애아동 양육자를 위한 ‘나? 나!나!나!’ 파일럿 프로그램을 본 프로젝트로 확장시켜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