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문화재단 [앙리마티스와 춤을]

1. 단체/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제목

구로문화재단 [앙리마티스와 춤을]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서양 미술가 ‘앙리 마티스’의 작품 속 요소(색감, 리듬, cut out 기법)와 한국 전통 문화예술의 요소 (한국무용_ 발디딤, 손사위, 호흡 및 장구장단)를 결합하여 만 60세 이상 성인이 주체적으로 미술활동과 신체활동을 통해 감각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구로문화재단
‘문화도시 구로’를 실현 하기 위하여 2007년 6월 15일 재단법인 구로문화재단이 설립되었으며, 대중 공연,클래식,연극,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 기획 사업과 예술작품 전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독립적이고 전문성 높게 주민이 행복한 문화 사업과 문화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갤러리구루지
기획 및 대관전시 등 주민들의 문화 향유 증대를 위한 구로구 대표 갤러리입니다.

강사 강연아
중요무형문화재 제 12호 진주검무이수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 8호 경기살풀이춤 이수자

2. 랜선인터뷰

예술교육이 개인의 삶 또는 사회에 이롭다고 생각하시나요?

나, 너, 우리가 ‘그대로’ ‘그리고’ ‘그렇게’ 곁에 머무르는 시간의 연속이에요.

예술교육을 통해 일으키고 싶은 변화가 있나요?

모두가 자유롭게 표현하고 즐기며 예술이 삶 속에 함께하면 좋겠어요.
참여자의 개인적 문화예술경험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나아가는 것을 소망해요.

예술교육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향후 어떤 키워드가 중요해질 것 같나요?

이 순간 자체로 충분하구나 ! 멋지구나 ! 즐겁구나! 즐거운 감탄사를 마음껏 소리 낼 수 있도록 함께 하고 싶어요.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마지막 수업이 끝난 후 참여자들이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기 위해 문을 나서는 순간의 뒷모습들이 기억에 남아요.

문득 이 시간을 떠올렸을 때 입가에 미소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_________________^*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속하는 힘과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어떤 공간에서 어떤 시간에 어떤 사람들이 어떤 사람과 즐거움을 함께 하고 싶은지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머릿속으로 많은 상상을 해보아요. 혼자만의 상상이 우리 모두의 현실이 되어 즐겁게 즐기고 있는 상태를 바라보고 함께 웃으며 힘을 얻어요.

담당자 연락처 및 홈페이지/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