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하는 예술 : 녹진한 내 인생의 여러 가지 쓸모

1. 단체/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제목

마음으로 하는 예술 : 녹진한 내 인생의 여러 가지 쓸모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이 예술 프로젝트의 재료는 우리의 마음, 마음의 역사입니다. 특히 불안, 불행, 분노와 같이 다루기 힘든 감정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심리학을 전공한 교육예술가의 안내로 정신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한 나, 너, 우리의 예술을 순서대로 창작합니다.

나와 너의 예술은, 쓰고 낭독하고 연기하는 수행으로, 우리의 예술은 이어 그리기와 영상 찍기(Exquisite Corpse) 수행을 통해 창작합니다. 이 여정에서 참가자가 마음의 진실을 알고, 창작으로 해방되고, 동료 시민을 만나 세계를 확장하길 희망합니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육진아는 심리학을 기반으로 ‘마음으로 하는 예술’ 작업에 빠져있는 독립영화감독, 시각예술가, 교육예술가. <헬로우 선샤인> 등 여러 중단편 영화작업, <돌파하는 감정쓰기> 등 다양한 워크숍을 하고 있다.

2. 랜선인터뷰

[1] 당신에게 문화예술교육이란?

예술과 예술가의 발견! 발견되어지는 시민 예술가! 개인의 개별성은 예술이 될 수 있고, 감정을 느끼고 변화하는 개인은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믿음.

[2]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고 싶나요?

개별성이 지워진 일상, 경쟁과 목적이 우선인 풍경, 타인과 낯설기만 한 거리에 파고드는, 끼어드는, 함께 존재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창작으로서 향유하는 문화예술교육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문화예술교육 지속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가 무엇인가요?

#연구

교육예술가의 창작과 연계되는 연구, 새 아젠다를 발견하는 예술교육 필드의 연구, 지역에 대한 연구, 실효성 있는 시민 예술 지원에 관한 연구

[4]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예술이 흔들리는 한 개인을 어깨를 세우고, 예술가가 된 시민들이 서로를 지지하여 바로 설 때

[5]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속하는 힘과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예술, 영화, 이미지와 언어, 대화에 대한 애정과 믿음, 지역에서 만나는 시민 개인에 대한 관심과 애착, 서로 만나 예술했을 때 변화하는 모습

주로 활동하시는 지역 거점은 어디인가요? 그리고 본인(팀)만의 지역 자원, 역사 등 지역을 읽는 방법이 있나요?

서울전지역, 세부 대상에 대한 관심과 관찰, 수치적인 인구특성조사와 라이프 사이클, 일과 분석, 향유할 수 있는 예술공공서비스의 유무, 무엇이 있으면 참 좋겠다는 아이디어 단계

담당자 연락처 및 홈페이지/SNS

인스타그램/@nyongjina
링크드인/www.linkedin.com/in/jinayook
이메일/emotion-fil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