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비밀 : 기억 여행

1. 단체/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 제목

태아의 비밀 : 기억 여행

프로그램 소개 (내용 및 목표)

3-4세의 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태아의 비밀:기억 여행’은 참여형 퍼포먼스 워크숍으로 엄마의 뱃속, 태아의 경험을 빛, 소리, 움직임을 통해 상상으로 펼쳐냅니다. 이 과정 안에서 양육자와 유아는 유대감을 쌓아가며 공동의 예술 활동으로 감각적 경험을 공유합니다. 여러 가족이 함께하는 새로운 경험과 따듯한 공유로 예술의 경험을 확장합니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들

운영단체/기관/시설 및 강사 소개

아트로웨이브(ATROWAVE) 마이크로웨이브는 전자파를 뜻하는 용어로, 직접 보거나 들을 수는 없지만 어디에나 존재하는 파동입니다.

탐지 및 거리를 예측하고 통신을 연결하는 특징처럼 아트로웨이브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는 예술교육의 다양한 연결과 삶의 변화를 믿으며,

본 단체만의 독창적인 시도를 통한 미적 체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2. 랜선인터뷰

[1] 당신에게 문화예술교육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창을 만나는 것! 이렇게도 보고 저렇게도 보는 삶의 태도를 만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고 싶나요?

어떠한 변화를 이룬다는 것은 참 꿈만같은 일일것입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변화는 이것을 경험해본 사람과 지속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정도의 바램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문화예술교육이 왜 중요하고 우리 삶에 존재해야하는지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무작정 변화를 바라기 보다 변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저 묵묵히 나아가는 것이 모두의 바램이자 목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문화예술교육 지속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가 무엇인가요?

지속성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정책적 지원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불안한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안에서 줄어들고 사라지는 지원은 예술가/예술교육가를 더욱 불안하게 만듭니다。 그 불안함은 예술교육 현장 안에서 드러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스스로의 가치와 의미를 갖기 이전에 안전한 바운더리에 속해있다는 안정감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4]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25년도에는 유아를 포함한 가족 대상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그때 한 아이의 부모가 자유롭게 노는 아이를 보며 했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좋은 장난감을 사줘야 잘 논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 같아요。 별것아닌 일상의 물건들로 이렇게 잘 노는 걸 보니 깜짝 놀랐어요。”

아이가 그 아이 자체로 이 시간을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부모에게도 내 자식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 한다는 것은 그런 것일 것입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시간。

[5]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지속하는 힘과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예술이 가진 힘을 믿는 것! 단순한 유희보다 인간이 감각을 통해 다양한 삶을 바라보고, 사유하고, 회복하는 힘을 믿음으로 이것을 좀 더 가깝고 친밀한 교육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주로 활동하시는 지역 거점은 어디인가요? 그리고 본인(팀)만의 지역 자원, 역사 등 지역을 읽는 방법이 있나요?

서울, 경기 / 우리는 지역을 ‘시’ 나 ‘도’가 아닌 삶의 터전으로 바라봅니다. 동네 문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관찰합니다.

담당자 연락처 및 홈페이지/SNS

성수정 010-8222-8798
@artro_wave (인스타그램)